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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꿈의 예술단 워크숍 성료 “예술로 잇는 성장, 교육 현장의 목소리 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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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꿈의 예술단 워크숍 성료 “예술로 잇는 성장, 교육 현장의 목소리 모였다”

문나리 기자
입력
전국 거점기관 200여 명 참여
신종호 교수 특강부터 실무 간담회까지 현장 역량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 문화 예술교육 진흥원(원장 박은실, 이하 교육 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 꿈의 예술단 관계자 워크숍 ‘함께 꿈꾸는 예술, 서로를 잇는 시간’이 5월 20일(화), 서울 마포구 중소기업 DMC 타워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워크숍에는 전국의 꿈의 예술단(오케스트라·무용단·극단) 거점기관 관계자 약 200여 명(예술감독, 교육 강사, 행정담당자 등)이 참석해, 아동·청소년 대상 문화 예술교육의 이해를 넓히고 실무 중심의 현장 역량을 공유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 특강 현장사진_한국문화예술진흥원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 특강 현장사진_한국문화예술진흥원

· 교육자로서 ‘차이’를 이해하는 태도 강조

  이날 기조 특강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가 맡았다. ‘유 퀴즈 온 더 블록’ 등 방송 출연으로 대중에게도 친숙한 신 교수는, “아동·청소년의 전인적 발달 과정에서 미적 체험은 자기표현력과 정서적 안정, 사회적 관계 형성에 깊이 기여한다"라며 문화 예술교육의 핵심 가치를 강조했다.

 또한 ADHD, 발달 지연 등 특수 발달 특성 사례를 소개하며, 차이를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교육자의 태도가 반드시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학생을 더욱 주체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깊은 공감을 표했다.

 

· 세부 세션별 실무 노하우·운영 전략 논의

  특강 이후에는 ▲꿈의 오케스트라의 방 ▲꿈의 무용단의 방 ▲꿈의 극단의 방 ▲꿈의 예술단 행정인력의 방으로 나뉘어 4개 실무 세션이 동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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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의 오케스트라의 방]
      노주희 한국오디에이션 교육연구소 대표가 강사로 나서 오디에이션 기반 음악 지도법 실습과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자립기관 운영 경험을 가진 기관들과 함께 성장 전략을 모색했다.
    [꿈의 무용단의 방]
      1~2기 거점기관의 운영 사례를 돌아보고, 2025년 신규 선정된 3기 거점기관의 사업계획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소그룹별 토의를 통해 각 지역의 고민과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 [꿈의 극단의 방]
      올해 정규사업으로 첫 편성되어, 참여한 12개 거점기관 전원이 특색 있는 교육 방향과 장기 운영 전략을 제시하며 긴밀한 토론을 이어갔다.
    [꿈의 예술단 행정인력의 방]

      행정담당자를 위한 별도의 세션도 마련되어 실무적 성과를 높였다.

     서울 성동구 조례 제정 사례를 바탕으로 지자체 차원의 제도화 사례를 공유하고, E-나라도움 시스템 활용 교육을 통해 행정 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 꿈의 오케스트라 방 현장사진_한국문화예술진흥원
    꿈의 오케스트라 방 현장사진_한국문화예술진흥원

  워크숍 참석자들은 “현장 중심 교육과 경험 공유 모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교육진흥원 박은실 원장은 “이번 워크숍은 꿈의 예술단 관계자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인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예술단이 전문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춘 교육 모델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나리 기자
theway_u@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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